fx마진 왜 매매원칙을 지키는 건가?
fx마진 왜 매매원칙을 지키는 건가?
FX로 억 단위의 수익을 벌었다거나 평생 사용할 돈을 벌었다는 사람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일확천금의 수익을 단시간에 확정 지었을까?
아니다 그들은 장기적으로 계속 이기는 방법을 터득하고 일정한 패턴을 지키면서 조금씩 조금씩 수익을 쌓아 올린 것이다.
왜 매매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다르지 않으면 안 되는가?
우리는 많은 돈을 손에 쥐고 싶은 욕망이 있다.
그래서 FX나 해외선물을 하는 것이다.
즉 수익이 날 수 있다면 한 번의 거래로 될 수 있는 한 많이 벌고 싶은 것이 우리 인간의 심리이다.
그러다 어느날 예상보다 큰 수익을 냈다면 그것이 이제는 당연한 기준이 되어 나중에는 진입과 보유를 계속 하고 싶어진다.
과거에는 작은 이익에도 만족했음녀서 이제는 기대치가 높아졌기 대문이다.
FX나 해외선물에서 수익을 올리기위해서는 리듬이 중요하다.
하지만 좋은 것은 오래가지 않는다.
오래 보유했다가 큰 손실을 한 번 보고 나면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취지에서 적은 수익을 확실하게 노리는 자세로 바뀐다.
바로 시장에 농락을 당한 것이다.
성공하지 못하는 투자자는 이것을 깨닫지 못한다.
자신에게 마진거래 방법을 정할 때까지 시행 착오는 필요하지만 이제 진짜 해보려고 마음을 정했다면 원칙을 계속 지키는 수 밖에 없다.
'조금만 더 기다렸다면 더 크게 벌었을 텐데..'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을것이다.
그러나 길게 본다면 원칙을 깨트리면서 잃은 손실보다는 지키면서 잃는 것이 더 낫다.
수억원의 돈을 번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인터넷에서 쏟아지고 있지만 그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항상 같은 자세를 유지한다는 점에 있다.
리마트를 걸어 수익이 확정된 후 크게 가격이 상승한다고 해도 원래 원칙을 지켜야하기 때문에 아깝다거나 유감스럽게 생각하지 않는다.
기회는 계속 있다는 법을 알기 때문이다.